지도자에게는 그러한 막중한 임무를 원만하게 처리할 수 있는 리더십이 요구된다.
이하에서는 지도자가 갖추어야 할 리더십의 개념과 특징을 정의하고, 우리나라 통치체제의 변화과정과 그에 따른 상황에 맞는 올바른 지도자의 유형과 21세기한국의 지도자가 갖추어야 할 모습에 살펴보겠다.
지도자들이 많다. 링컨, 케네디, 지미카터 등 수 많은 지도자들의 덕이라는 것도 부정 할 수 없을 것이다. 하지만 한국의 지도자들은 어떤가? 내 짧은 지식으로는
과거에서 현재까지 당파싸움이 없었던 적은 없었다. 물론 정치적으로 항상 평화로운 것이 좋은 것은 아니다. 발전적인 당파싸움이라면 아
리더십을 도출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이승만 정부에서부터 노무현 정부까지 모든 정부를 포괄하여 집권초기의 정치행태를 중심으로 역대 대통령의 리더십을 평가 ․ 분석 하였다. 현재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위기의 본질은 `리더십 위기`인 것이다. 이러한 모순을 극복하고 전진하려면 현 한국행정
지도자들의 노력도 간과할 수는 없지만 그런 노력에 의한 국민들의 만족 보다는 독재와 경제 악화 등으로 인한 상처가 더 크다는 것이다.
그럼 바람직한 미래의 지도자상은 어떤 것일까? 세상이 변화하듯이 지도자상 또한 변화하고 있다. 그리고 그들을 추종하는 지지자들도 변화하고 있다. 과거 냉
한국 교회의 현실이 아닐 수 도 있으나 그러나 일부분은 한국 교회에서 일어나고 있고 앞으로도 일어날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점을 부인 할 수 없음을 밝혀둔다.
앞으로 21세기한국 교회를 바라보면서 한국 교회가 이 시대를 주도하고 정말 성도들이 요구하는 한국 교회의 위상은 무엇인가? 평신도로
지도자는 국가경영의 키를 잡은 사람이다. 그것을 조종하는 능력과 기술이 리더십이며, 그 능력과 기술의 주체인 대통령은 ‘키잡이’로서의 역할에 능숙해야 한다. 국정 방향을 제대로 제시하고, 국민의 역량을 결집하여 힘차게 역사의 물길을 갈라야 한다. 그러나 ‘국가의 배를 조타하는 예술은 모
『21세기 신학과 교회』는 21세기를 준비하는 목회자후보생들에게 시대에 맞추어 대응할 수 있는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이 내용들을 한국교회의 성장과 정체, 그리고 대응방안, 21세기한국 신학교육의 방향과 교회의 바른 지도자상, 새로운 성경번역의 필요성, 21세기의 바른 설교의 모델로 사
『21세기 신학과 교회』는 21세기를 준비하는 목회자후보생들에게 시대에 맞추어 대응할 수 있는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이 내용들을 한국교회의 성장과 정체, 그리고 대응방안, 21세기한국 신학교육의 방향과 교회의 바른 지도자상, 새로운 성경번역의 필요성, 21세기의 바른 설교의 모델로 사
리더십보다는 민주적이면서 포용력을 갖춘 리더십이 효과를 발휘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정치 사회의 환경 변화 속에서 과거와 같은 리더십으로는 불필요한 사회 혼란과 국력 낭비로 인해 우리나라는 3국으로 전략할 수밖에 없다. 적어도 21세기의 지도자는 시대적 상황, 국민 정치문화, 그리고
지도자들의 리더십은 한계를 느끼고 있다. 복음과 복음의 능력은 변하지 않았고 복음의 영향력도 변하지 않았다. 그러나 크리스천 리더십이 변화하는 시대에 주도적인 영향력을 확보하지 못하면 위기를 맞는 것은 자명한 일이다.
그러므로 세속화의 꽃이 피었던 주후 1세기의 세계를 복음으로 바꾸었